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평일 09:00 ~ 17:00
  • 주말·공휴일 휴무
  • 02-525-0000
  • elawn@naver.com

질병 정보

밸류마크 헬스케어 서비스에서 전해 드리는 다양한 건강 상식과 올바른 건강 관리법입니다.

부정맥 심장 질환

심장은 수축과 이완을 통해 혈액을 내뿜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전기적 자극이 심근 세포에 가해져야 합니다. 정상 성인에서는 1분에 60~100회의 전기 자극이 규칙적으로 만들어지고, 이 자극이 심근에 전달되어 심장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함으로써 신체 조직으로 혈액이 공급됩니다. 만약 전기 자극이 만들어지지 않거나 자극이 만들어져도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면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지거나 빈맥(정상보다 빠른 심박동) 또는 서맥(정상보다 느린 심박동)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부정맥
원인

부정맥은 심장의 전기적 자극의 발생과 전달에 이상에 생겨 발생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은 위험 요인이 있습니다.

부정맥 원인
증상

부정맥의 증상은 전혀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부터 실신이나 돌연사에 이르기까지 부정맥의 종류와 중증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가슴 두근거림(심계항진)
  2. 호흡 곤란, 현기증
  3. 가슴 통증(흉통)
  4. 실신 또는 돌연사
진단 방법

부정맥은 문진을 비롯하여 혈액 검사, 흉부 방사선 검사, 심전도 검사,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 활동 중 심전도 검사, 심장 핵의학 검사, 심장 CT, 관상동맥 조영술 등을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1. 심전도 검사
가슴 부위, 팔, 다리에 전극을 연결하여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 관찰하는 검사로 부정맥의 종류 및 원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부정맥을 진단할 수는 없으며, 특히 가끔씩 갑자기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부정맥은 진단하기 어려우므로 24시간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24시간 심전도 검사(Holter monitoring, 홀터검사)
휴대용 심전도 장치를 몸에 부착하여 24시간 동안 심장박동 상태를 기록하는 검사로 갑자기 발생했다가 사라지는 부정맥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3. 전기생리학적 검사
전극이 장착된 도관을 팔이나 다리 혈관을 통해 심장 내부로 삽입하여 심장의 전기 활동을 확인하거나 직접 전기 자극을 주어 반응은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4. 심장 초음파 검사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형태 및 기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치료 방법
  1. 금주, 금연, 약물 복용 중단, 카페인 섭취 제한 등 원인을 교정
  2. 베타차단제, 칼슘길항제, 디곡신, 항부정맥제 등의 약물치료
  3. 제세동기를 이용한 치료
  4. 인공 심박동기를 이용한 치료
  5. 부정맥을 유발하는 부위를 전기적 에너지로 절단하는 전극도자 절제술
  6. 부정맥을 유발하는 부위를 외과적 수술로 절제
  7. 혈전 방지를 위한 항혈소판제, 항응고제 치료

심각한 부정맥은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실신하거나 급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치명적인 부정맥이 아니더라도 치료하지 않으면 심부전증이나 혈전증을 일으키고 뇌졸중, 신장 경색 등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방 방법

선천적인 부정맥은 예방이 불가능하지만, 후천적인 부정맥은 원인 질환의 치료 및 예방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주요 원인 질환인 비만, 당뇨, 고혈압, 동맥 경화, 바이러스 감염, 전해질 이상, 알코올, 심장 질환 등의 관리 및 치료를 통해 부정맥의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