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평일 09:00 ~ 17:00
  • 주말·공휴일 휴무
  • 02-525-0000
  • elawn@naver.com

질병 정보

밸류마크 헬스케어 서비스에서 전해 드리는 다양한 건강 상식과 올바른 건강 관리법입니다.

갑상선암 3대 암

갑상선은 목 앞 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좌엽과 우엽으로 구성된 나비 모양의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저장, 분비하여 인체의 대사를 촉진하고 각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내분비 기관입니다.

갑상선암은 갑상선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 미분화암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최근 우리나라 여성 암 발생율 중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갑상선암
암 종류
1. 유두암
전체 갑상선암 중 약 80%를 차지하며, 요오드 섭취가 많은 경우 많이 발생하고 일반적으로 암 진행이 느리며 예후도 갑상선암 중 가장 좋은 암입니다.
2. 여포암
전체 갑상선암 중 약 15%를 차지하며, 암 세포가 혈액을 통해 폐, 뼈, 뇌 등의 부위로 전이되는 경우가 있어서 유두암보다 예후가 좋지 못합니다.
3. 수질암
전체 갑상선암 중 약 1~2%를 차지하며, 칼슙과 인의 대사에 관련된 칼시토닌 호르몬을 만들어내는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암의 진행 속도는 느리지만 쉽게 다른 부위로 전이가 잘 되어 치료에 어려움이 있으며,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 유전자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4. 미분화암
전체 갑상선암 중 약 2~4%를 차지하며, 분화도가 낮고, 암 진행이 빠르고, 다른 부위로 전이가 잘 되어 예후가 매우 좋지 못합니다.
원인

갑상선암의 원인으로는 다량의 방사선에 노출, 요오드 섭취의 부족,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치료 목적이나 사고로 방사선에 다량 노출될 경우 갑상선 유두암의 발생 확률이 증가하며, 식생활에서 요오드(미역, 파래 등의 해조류에 풍부)의 섭취 부족시 갑상선종의 발생 확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수질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수질암 발생의 위험이 높습니다.

증상

갑상선암은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쉰 목소리, 목에서 딱딱한 덩어리 만져짐, 음식을 삼킬 때 힘들거나 통증, 호흡 곤란, 객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방법

갑상선암의 진단에는 주로 갑상선 기능 검사, 갑상선 초음파 검사, 세침흡인 세포 검사, 갑상선 스캔 등을 사용합니다.

1. 갑상선 기능검사
혈액 검사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 칼시토닌 수치를 확인하는 검사로 갑상선의 기능을 평가합니다.
2.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암의 위치 및 크기를 파악합니다.
3. 세침흡인 세포검사
갑상선암을 진단하는데 가장 중요한 검사로, 일반 주사기로 갑상선 결절 조직을 흡인하여 종양이 양성인지 악성인지 구별하는 검사로 정확도가 90% 이상으로 매우 높습니다.
4. 미분화암
갑상선에만 선택적으로 흡수되는 성분인 방사선동위원소를 투여하여 촬영하는 방법으로 갑상선의 위치, 크기, 기능 등을 확인합니다. (주로 테크네슘-99엠을 소량 정맥주사 후 20분 뒤 촬영)
치료 방법

갑상선암의 치료는 수술, 방사선 요오드 치료, 갑상선 호르몬 복용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수술이며, 암의 종류, 크기, 진행 상태 등에 따라 갑상선의 일부를 제거하거나 전체를 제거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주변조직에 전이가 없는 경우 내시경을 이용한 갑상선 절제술을 시행하여 목 부위의 상처 없이 수술하게 되어 좋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갑상선 전체 제거 수술 후에는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되지 않아 평생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야 되며, 재발을 막기 위해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갑상선암의 예후는 암의 종류, 크기, 전이 정도, 연령 등에 따라 결정되며, 암 진행 속도가 비교적 느려 적절한 치료를 받은 후에는 10년 생존율이 유두암 약 89%, 여포암 약 71%, 수질암 약 47~61%로 다른 암에 비해 예후가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갑상선암도 다른 부위로 전이될 경우 예후가 좋지 않으므로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고 지속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예방 방법

갑상선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하고, 수질암 가족력이 있다면 유전자 혈액 검사를 통해 검사 및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는 특별히 제한할 필요는 없으며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방사선 요오드 치료 전 2주 동안 저 요오드 식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요오드가 풍부한 해조류 등 제한)

맨위로 이동